메뉴 건너뛰기

COVER ESSAY 지난 6월 2일 T-X 사업 성공 을 향한 KAI의 날갯짓이 하늘 을 수놓았습니다. 우리의 열정을 싣고 힘차게 날아오른 T-50A의 위용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를 호령합니다. 지금 이 순간, 대한민국 항공산업의 역사를 새롭게 쓰고 있는 우리가 참 자랑스럽습니다.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News Focus

News Focus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News Focus

160525  News Focus B777 FLE #100호기 납품_구매본부.jpg

B777 FLE #100호기 납품

협력사인 삼흥정공㈜에서 초도 착수 2년 만에 B777 FLE 100호기를 출하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5월 25일, 삼흥정공㈜ 임직원과 동반성장실 김원근 상무를 포함한 당사 관련 임직원은 100호기 출하를 자축하며 기념했다. 이 자리에서 양사는 품질과 납기에 대한 고객만족을 높이겠다는 결의를 다졌다. B777 FLE는 2019년까지 400여 대를 생산하고 이후 계약을 연장하는 Life Time 품목이다. 지난 2014년 1호기 초도개발 후 50호기 출하까지는 1년, 100호기 출하까지는 6개월이 소요되는 등 우리 회사의 기술과 품질 지원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생산성을 높여가고 있다.

 

제3회 전자식 비행제어 기술교류회 사진_1.JPG

제3회 전자식 비행제어 기술교류회 개최

제3회 전자식 비행제어 기술교류회가 개발센터 1층에서 지난 5월 27일부터 28일까지 양일에 걸쳐 진행되었다. 이 교류회는 우리 회사와 공군 비행제어 실무자의 화합과 기술력을 향상시키는 행사로 자리 잡고 있다. 이번에는 공군 8전비 품질중대장 및 군수사, F-15, F-16 및 T/TA/F-50 계열, 수송기(C-130J) 비행조종관련 정비사 27명, 한화 연구소 9명, KAI 비행제어팀 외 관련 부서 24명 등 총 60여 명이 참석했다. 첫째 날에는 공군과 한화에서 고장분석 사례, 개선 사례, H/W 제작사의 고장탐구 활동 등을 발표했고, 둘째 날에는 KAI 비행제어팀에서 제어법칙, 시스템 고장진단 및 처리설계, T-X 수출과 한국공군 T-50의 미래에 대해 발표했다. 그 외 공군 참석자들의 비행제어 기술관련 질의에 대한 기술적 토론을 진행해 설계 이해를 돕고 운영 기술력을 향상시키는 시간도 마련했다.

 

2016 군용항공기 감항인증 국제회의.jpg

2016년 군용항공기 감항인증 국제회의 개최

지난 5월 30일, 더 프라자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2016년 군용항공기 감항인증 국제회의가 개최되었다. 방위사업청 주최/주관으로 열린 이번 국제회의는 ‘군용항공기 감항인증 및 국제협력 강화방안’이라는 주제로 열렸으며, 국내·외 감항인증 관계자 및 산·학·연 관계자들이 참석해 국제협력 사례와 강화방안, 군용항공기 감항인증 사례에 대해 발표했다. KAI는 형식인증팀 윤희권 팀장이 ‘KT-100 민간항공기 파생 군용항공기의 감항인증 사례’를 발표했다.

 

160621 사보기사 7월호_비상대응훈련_기체생산1실-1.JPG

특별안전교육 및 비상대응훈련

지난 5월 10일, 물리치료사를 초빙해 하절기 발생하기 쉬운 물놀이 안전사고 등에 대비하는 특별안전교육을 시행했다. 이 교육에서 심폐소생술과 제세동기 사용법을 공유했다. 또한, 6월 1일에는 비상대응훈련을 실시해 각종 위급상황에 신속히 대처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160615  News Focus LAH LCH KAI-AH간 경영자간회의 개최_고정익개발사업관리본부.JPG

LAH/LCH KAI-AH간 경영자간회의 개최

KAI와 AH의 ‘2016년 1차 경영자간회의(Executive Review Meeting, ERM)’가 지난 6월 15일 본사에서 개최되었다. 이 회의는 양사 교대 주관으로 연 2회 개최되며, LAH/LCH 사업과 관련된 주요 현안을 공유하고 그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는 자리다. 이날 회의는 우리 회사 개발부문장 주관으로 개발사업관리본부장, 회전익개발본부장, 회전익 C,E 그리고 AH사 중대형 헬기 사업 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LCH 생산협력, LAH 중량관리방안 등의 현안을 공유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차기 ERM은 다가오는 11월 AH사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뉴스_청춘고백 사진 교체.jpg

청춘고백프로그램 수료식

지난 6월 16일 청춘고백프로그램 수료식이 열렸다. 이 프로그램은 대사증후군 관리 및 예방을 위한 식이, 운동, 교육이 통합된 프로그램으로 대사증후군 고위험자를 포함해 45명의 도전자가 참여했다. 지난 3월 28일 사전 기초 검사를 시작으로 10주간 사내 헬스장에서 진행되었으며, 운동 프로그램과 중식시간 내 웰빙식 지원 그리고 보건교육이 병행되었다. 최종 검사 결과 평균 배 둘레는 3.5cm, 체지방율은 평균 1.9% 감소했으며, 28명이 성공해 수료하게 되었다.

 

160617  News Focus Eurosatory 방산 전시회 개막_수출사업본부.jpg

Eurosatory 방산 전시회 참석

1967년 시작해 현재 세계 최대 규모의 지상분야 전시회로 위상을 알리는 Eurosatory 방산 전시회가 지난 6월 13일부터 17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되었다. 우리 회사에서는 완제기수출실장 및 헬기사업실장이 참석해 각국 대표단 및 에어버스 헬리콥터 등과의 면담을 진행했으며, 국산 헬기 수리온의 수출을 위한 마케팅 활동을 펼쳤다.

 

160617  News Focus 의무후송전용헬기 ILS 운용시험평가 TRR 수행_CS본부.JPG

의무후송전용헬기 ILS 운용시험평가 TRR 수행

의무후송전용헬기 양산을 위한 ILS 운용시험평가 준비상태 점검회의(TRR)가 지난 6월 17일 2사업장에서 열렸다. 이번 회의에서 그동안의 의무후송전용헬기 양산과 운영을 위한 ILS 개발 결과가 공유되었고, 고객이 직접 참여할 예정인 ILS 운용시험평가(7~8월) 수행을 위한 준비 현황을 점검했다. 고객과 KAI 요원들은 성공적인 ILS 운용시험평가를 통해 의무후송전용헬기의 양산 및 적기 전력화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160621_F-16 이라크 최종호기 납품_조립생산실-1.jpg

F-16 이라크 동체 최종호기 납품완료

F-16 이라크 동체 최종호기가 6월 21일 납품을 완료했다. 지난 2011년 3월 록히드마틴과 F-16 이라크 전방 및 중방동체 납품계약을 체결한 이후 36대가 적기에 납품된 것이다. 본 사업을 수행하며 우리 회사는 록히드마틴으로부터 Performance Rating 최고 등급을 획득해 우리의 생산 능력이 세계적인 수준임을 대외에 과시했다. 우리 회사는 2005년 이스라엘 사업을 시작으로 총 180여 대를 여러 국가 버전으로 납품했다.

 

160622  News Focus (보도자료) KF-X(한국형전투기) 기체 형상 설계를 위한 풍동시험 착수_고정익개.JPG

KF-X기체 형상 설계를 위한 풍동시험 착수

KAI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은 지난 6월 22일 대전 항우연 저속풍동시험실에서 ‘KF-X 저속풍동시험 착수행사’를 열고 KF-X의 기체 형상 설계를 위한 풍동시험에 착수했다. 이번 행사에는 방위사업청 KF-X사업단 정광선 단장을 비롯해 국방부, 공군, 방산기술지원센터, 항우연, KAI, 록히드마틴 등 총 50여 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해 축하의 자리를 빛냈다. KAI 비행체설계실 이일우 상무의 경과보고를 시작으로 현재 풍동시험 진행사항과 앞으로의 풍동시험 계획에 대해 발표했고, 모든 참석자가 직접 풍동시험을 참관하여 성공적인 KF-X 개발을 위한 결의를 다졌다.

풍동시험은 항공기 개발과정에서 빠질 수 없는 관문으로, 형상설계의 타당성과 정확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며, 이를 바탕으로 항공기 성능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개발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번에 착수한 저속풍동시험부터 앞으로 고속풍동시험, 로터리밸런스/강제진동 풍동시험 및 흡입구 풍동시험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KAI 고정익 개발본부장 류광수 상무는 “정부 및 산·학·연 모두가 힘을 합쳐 단계별로 철저히 준비해 반드시 개발에 성공하겠다”라며 강한 의지를 나타내었다.

 

160622  News Focus KAI 애널리스트 Day 개최_재경총괄 (1).jpg

KAI 애널리스트 Day 개최

‘KAI 애널리스트 Day’가 재경총괄 주관으로 지난 6월 22일 서울 시티클럽 릴리홀에서 개최되었다. 이 행사는 우리 회사 커버 애널리스트를 대상으로 항공산업과 핵심전략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이를 통해 우호적인 커버리지가 확대되기를 기대하는 자리였다. 국내외 증권사 애널리스트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약 3시간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항공산업의 동향과 KF-X, LAH/LCH, T-X 등 주요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비전 소개, 질의응답 등이 이어졌다. 이후 이어진 만찬에서는 애널리스트와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유대관계를 강화할 수 있었다.

?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