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OVER ESSAY 구성원이 함께 공동의 목적과 책임을 공유하고 상호 보완적인 역량을 발휘할 때 조직은 최상의 하모니를 이룰 수 있습니다. 하나의 에너지가 또 다른 에너지와 만나면 시너지가 되듯, 힘을 합치고 머리를 맞대면 우리가 못할 일은 없습니다. 최첨단 항공우주업체를 향한 성장, Global Top 5 달성을 위해 KAI는 열정과 화합을 바탕으로 무한대의 시너지를 창출합니다.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CEO Movements & News Focus

CEO, 제25회 다산경영상 전문경영인 부문 수상 外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CEO, 제25회 다산경영상 전문경영인 부문 수상

제25회 다산경영상시상식-기념사진(20160929_1면).jpg

하성용 사장이 제25회 다산경영상 전문경영인 부문을 수상했다. 한국경제신문이 1992년부터 매년 시상하는 다산경영상은 정약용 선생의 ‘실사구시(實事求是)’ 사상을 기리기 위해 기업인에게 주는 최고 권위의 상이다. 하성용 사장은 한국 항공산업의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데 이바지한 것은 물론, 도전과 혁신을 통해 신산업을 창출하고 세계시장에 진출한 본보기로 평가되어 이번 수상을 하게 되었다. 9월 28일 한국경제신문사 다산홀에 열린 시상식에서 하성용 사장은 “기업인들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다산경영상을 수상해 영광”이라며 “내년 말 결정될 예정인 미국 고등훈련기 수출도 반드시 성사시켜 대한민국 항공산업의 대도약을 이뤄낼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2016년 을지연습 종합훈련(미사일 피폭) 실시

을지연습 종합훈련(미사일 피폭) 실시_경영지원총괄 (1).JPG

지난 8월 24일 우리 회사와 경상남도, 사천시가 함께 2016년 을지연습 도(道) 지정 실제훈련인 ‘미사일 공격에 따른 복합재난대응 종합훈련’을 실시했다. 이날 훈련에는 하성용 사장과 홍준표 도지사를 비롯해 제39보병사단장, 경남지방경찰청장, 사천시장, 지역 주민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유관 기관 합동으로 진행된 훈련은 개요 설명에 이어 화학탄을 탑재한 장거리 미사일 피폭에 따른 ‘오염 지역 화생방 제독훈련’, 군·경 합동 ‘초동 조치훈련’ 등이 실시되었으며, 국민 체감형 훈련으로 화생방 장비 전시와 방독면 착용법 교육 등이 진행되었다.

본 훈련은 북한의 장거리 미사일 공격에 대비해 대처 능력 향상 및 방호기능 강화를 통해 물적·인적 피해를 최소화하고, 민·관·군·경 협조체제 구축으로 위기관리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는 훈련이다.

 

2016년 하반기 협력업체 경영설명회 개최

하반기 협력업체 경영설명회 개최_구매본부.jpg

8월 30일, 하성용 사장과 우리 회사 임직원 17명, 제조분과 22개 협력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2016년 하반기 협력업체 경영설명회’가 열렸다. KAI 에비에이션센터 스카이홀에서 개최된 경영설명회는 하성용 사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KAI의 민수사업 현황 및 동반성장 정책을 설명하는 자리였다. 더불어 16년 정기평가 우수업체 및 상반기 혁신활동 우수업체에 대한 시상이 있었다. 이날 하성용 사장은 “국내 항공산업 발전을 위한 동반자적 역할 확대와 민수사업 수주 확대를 위해 상호 협력을 강화할 것”을 강조하고 협력사에 대한 고마움을 전했다.

 

미 교육 사령관 방문

160907  CEO 동정 미 교육 사령관 방문_해외사업본부.JPG

지난 9월 7일 미 교육 사령관 Darryl L. Roberson 중장 외 13명이 우리 회사를 방문했다. 하성용 사장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방문에서 미 교육 사령관 일행은 APT사업 관련하여 항공기동 생산 시설을 둘러보고 격납고에서 APT사업 시범기 견학을 실시했다. 다음날에는 예천 16비에서 TA-50 시범기 탑승을 통해 항공기의 우수성을 확인했다. Roberson 중장은 “KAI에서 보여주신 따뜻한 환영에 매우 감사하며, 미 공군 교육 사령부에도 이를 전할 예정”이라고 방문 소감을 밝혔다.

 

임시주주총회 개최

160909  CEO 동정 임시주주총회 개최_재경총괄.JPG

우리 회사는 9월 9일 에비에이션센터에서 임시주주총회를 열었다. 하성용 사장 주관으로 최대 주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임시주주총회에서는 상법에서 정하는 대규모 상장법인으로서 3명 이상의 감사위원회 운영을 위하여 현재 사외 이사인 조유행 이사를 감사위원으로 추가 선임하는 안건이 승인되었다.

 

FA-50PH 형식인증서(TC) 및 FA-50 무장운용 감항확인서(SOA) 획득

뉴스사진1.jpg

지난 8월 18일 방위사업청에서 개최된 제32회 군용항공기 감항인증심의위원회 결과에 의거, FA-50PH 형식인증서(TC) 및 FA-50 무장운용 감항확인서(SOA)가 최종 발급되었다. 이로써 FA-50PH는 적기 납품을 위한 생산을 순조롭게 착수할 수 있게 되었으며, FA-50은 소요군의 요구에 맞는 폭넓은 무장 운용 능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구매본부, 업무 사례 발표회 실시

160825  News Focus 구매본부 업무사례 발표회 실시_구매본부 (2).jpg

구매본부가 8월 25일과 26일 2회에 걸쳐 ‘2016년 업무 사례 발표회’를 진행했다. 2013년부터 매년 실시해 올해 4회를 맞은 업무 사례 발표회는 업무 관련 실패 및 성공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문제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업무 효율을 높이고자 마련한 행사이다. 현재까지 총 339건의 실패/성공 사례가 취합되어 업무에 활용 중이며, 간접적으로 선후배의 다양한 사례를 경험할 수 있어 사원들로부터 인기가 많은 구매본부의 행사 중 하나다. 구매본부는 앞으로도 매년 업무 사례 발표를 통해 역량을 키워나갈 계획이다.

 

FA-50 무장능력 확장 전사 혁신과제 Kick-Off

160831  News Focus FA-50 무장능력 확장 전사 혁신과제 Kick-Off_고정익개발본부.jpg

8월 31일 2016년 하반기 전사 혁신과제인 ‘FA-50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한 무장능력 확장’의 Kick-off가 열렸다. 혁신과제는 고정익개발본부장을 챔피언으로, 수출사업운영 실장을 프로세스오너로 한 T/F를 구성, 영업 분야와 개발 분야의 협업을 통해 효과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수출 잠재 국가들이 기존 FA-50 대비, 향상된 무장 능력을 요구함에 따라 시장 및 요구 분석을 통한 최적의 무장형상을 확정하고, 비용 및 일정의 최적화를 통해 단계별 성능 확장을 추진할 예정이다.

 

FA-50 무장운용 추가영역 확장사업 완료

160831  News Focus FA-50 무장추가영역확장사업 완료_개발사업관리본부 (3).jpg

우리 회사가 8월 31일 FA-50 무장운용 추가영역 확장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지난 2014년 2월에 수주한 본 사업은 FA-50 항공기의 무장장착형상에 대한 지상 및 비행시험의 검증을 통해 FA-50 항공기의 무장운용형상 및 운용영역을 확장하는 사업이다. 기존에 검증받은 무장영역 외에 추가로 공군이 검증을 요구하는 11개의 무장운용 형상을 3단계로 나누어 진행하였으며, 7월 29일 3단계 모든 형상에 대한 ‘전투용적합판정’을 받았다. 이어 8월 26일에는 비행안전성에 대한 감항확인서를 획득했다. 이로써 FA-50 항공기의 작전 효용성 증대 및 전투력 개선은 물론 조종사 훈련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복합무장장착 및 운용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고객 만족을 위한 KUH AH사 구성품(WSA) 정비 교육

160905  News Focus 고객만족을 위한 KUH AH사 구성품(WSA) 정비 교육_국내사업본부 (4).jpg

우리 회사는 AH사(Airbus Helicopters, 이하 AH)와 협력하여 KUH를 운용 중인 고객을 대상으로 AH사 구성품 정비 교육을 실시했다. 2016년 9월 5일~6일 양일간은 부대급 정비 교육이, 9월 7일~9일까지 3일간은 야전급 정비 교육이 진행되었다. 육군 각 부대별 정비사 및 경찰청 정비사를 대상으로 한 본 교육은, 이론뿐만 아니라 실제 항공기에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정비사의 이해를 높인 시간이었다. 또한 AH사 구성품에 대한 심도 깊은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정비사의 정비 관숙도를 높이는 계기를 마련했다.

 

아르헨티나 공군 평가단, FA-50 평가비행

160905  News Focus 아르헨티나 공군 평가비행_해외사업본부.JPG

9월 5일부터 8일까지 나흘에 걸쳐 아르헨티나 공군참모총장을 비롯한 아르헨티나 공군 평가단이 우리 회사 및 예천 16비를 방문하여 FA-50 평가비행을 실시했다. 5일부터 6일 이틀간은 우리 회사의 생산시설 견학을 하였고, 7일에는 예천 16비의 지원을 받아 실 평가비행을 실시했다. 아르헨티나 평가단은 평가비행 후 FA-50의 조종 용이성, 최신 항전시스템, ET 및 GBTS를 통한 교육 효과 극대화 등 FA-50 우수성을 확인했으며, 현 아르헨티나 공군의 항공기 요구도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적합한 항공기라 평가했다. 아르헨티나 FA-50 수주가 성사되면 중남미 대륙 최초의 수출로 FA-50에 관심을 두고 있는 기타 중남미 국가(페루, 콜롬비아, 멕시코 등)에 대하여 수주 도미노의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CMMI Level5 인증확산 Kick-off’ 행사 열려

160906  News Focus CMMI Level 5 확산 Kick-off_고정익개발본부.jpg

지난 9월 6일, 우리 회사 개발센터 대회의실에서 CMMI Level5 인증확산 Kick-Off 행사가 열렸다. 우리 회사는 2014년 12월 항공기의 두뇌에 해당하는 항공전자 소프트웨어 개발 및 품질관리체계가 세계 최고 수준임을 입증하는 CMMI Level5 인증을 획득하였다. 이번 CMMI Level5 확산을 통해 고정익개발본부의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이 세계 최고의 수준임을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류광수 고정익개발본부장은 심사위원들에게 “우리 회사만의 소프트웨어 품질 확보가 가능한 프로세스를 확립할 수 있도록 체계를 개선해 달라”고 당부했다.

 

심뇌혈관질환 예방 관리 캠페인 실시

160906  News Focus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캠페인 실시_경영지원총괄 (3)_통보.JPG

우리 회사는 9월 6일 사천시 보건소 주최로 심뇌혈관질환 예방 관리 캠페인을 실시했다. 경남권역 뇌심혈관센터, 건강생활지원센터,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등의 여러 연계 기관과 함께한 이번 캠페인은 ‘자기혈관 숫자 알기, 레드 서클’이라는 주제 아래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측정, 심뇌혈관질환 및 만성질환 예방 관리 등의 다양한 건강 상담이 진행됐다. 또 퀴즈대회 및 심폐소생술 등의 체험을 통해 전문적인 의료 지식을 쉽게 접함으로써 많은 임직원이 자신의 건강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기회였다. 캠페인은 타 연령대와 비교하여 건강 위험 요인(흡연, 음주, 운동 부족, 영양 불균형 등)이 높은 3040세대 직장인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국방부 중앙보안감사 성공적 수검

160923  News Focus 국방부 중앙보안감사 성공적 수검_경영지원총괄 (1).jpg

우리 회사는 9월 19일부터 23일까지 본사와 서울사무소를 대상으로 실시한 국방부 중앙보안감사 수검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우리 회사의 보안 실태를 확인한 중앙보안감사관은 “매월 보안 교육과 점검을 정례화하여 사내 보안 수준 향상에 노력하고, 위기 대응을 위한 통합관제시스템 등 선제적 예방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고 심사했다. 아울러 방산 자료 보호를 위한 보안관제체계 및 단계별 보안시스템 운용, 테러 방지를 위한 시설 보안 강화 등 세계로 발돋움하는 방산업체다운 보안 관리 체계를 구축했다는 평가를 하였다.

 

KT-1PA 국과연 시험기 안전비행검토회의(SRB) 실시

160921  News Focus KT-1PA 국과연 시험기 SRB_고정익개발본부.jpg

KT-1PA 국과연 시험기 안전비행검토회의(SRB)가 지난 9월 21일 항공기동 2층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공군본부, 국과연, 기품원 등이 검토의원으로 참석하였으며, 안전비행 및 비행시험 준비 검토 결과 안전비행이 가능한 것으로 협의되었다. KT-1PA는 KT-1P에 국과연의 필요 계측 장비를 탑재한 형상으로 군 감항당국의 감항성 심사가 진행 중이다.

 

서울사무소, 국립서울현충원 자매결연 묘역 봉사활동

160921 News 건군 제68주년 국군의 날.jpg

9월 21일 서울사무소는 건군 제68주년 ‘국군의 날’을 맞아 국립서울현충원 자매결연 묘역인 45 묘역의 조화를 새것으로 교체했다. 이동신 본부장 외 20여 명은 이날 조화 교체 외에도 헌화 및 주변 정화 등의 봉사활동을 하며, 국가와 사회에 봉사하는 우리 회사의 이미지를 공고히 했다. 서울사무소는 2014년 3월 21일 국립서울현충원과 6.25 전사자가 안장된 45묘역 845기에 자매결연을 하고 매년 2회 묘역 가꾸기 봉사활동을 정기적으로 진행 중이다. 서울사무소는 이번 묘역 헌화 및 정화 활동을 계기로 대형 국책사업의 성공적인 수행과 APT사업의 수출 성공으로 방위산업 발전을 통해 자주국방의 기틀을 마련하고, 하반기 경영 목표 달성을 위한 각오를 새롭게 다짐했다.

?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