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OVER ESSAY 구성원이 함께 공동의 목적과 책임을 공유하고 상호 보완적인 역량을 발휘할 때 조직은 최상의 하모니를 이룰 수 있습니다. 하나의 에너지가 또 다른 에너지와 만나면 시너지가 되듯, 힘을 합치고 머리를 맞대면 우리가 못할 일은 없습니다. 최첨단 항공우주업체를 향한 성장, Global Top 5 달성을 위해 KAI는 열정과 화합을 바탕으로 무한대의 시너지를 창출합니다.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KAI의 달인

날카로운 지성, 뜨거운 감성 지닌 품질 검사의 장인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기체품질팀 부품검사직 최성용 수석기술원

 

_MG_5527수정.jpg

 

글 구보람 과장, 문석 사진 안종근

 

자타 공인 복합 검사 부문의 권위자

흔히 품질검사원을 깐깐하다고 말한다. 검사원의 결정이 제품의 품질을 보증하는 만큼, 빈틈없고 신중하게 업무를 임하기에 생긴 말일 테다. 여기 한 치의 오차도 허용치 않고 제품의 완벽을 추구하는 이가 있으니, 바로 기체품질팀 부품검사직 최성용 수석이다. 철저한 검사 절차 준수와 사전 준비로 무결점 항공기 제작에 기여하고 있는 그는, 업무에 있어서만큼은 ‘깐깐하다’는 표현이 딱 들어맞는 달인이다.

“기체부품 중에서도 복합소재 특수공정 검사를 주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복합재는 탄소섬유 소재를 적층하여 기존 철골보다 가볍고 튼튼하게 만들어진 신소재로, 다양하고 심층적인 검사 기법이 적용되지요. 육안 검사와 계측기를 사용하는 것은 물론, 여러 공정을 거치는 복합재의 특성상 수많은 도면을 숙지하고 있어야 검사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검사 기법 중 최성용 수석이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 꼽는 것은 ‘직접해보기’다. 검사원이 제조 과정을 몸소 참여해야만 불량 포인트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는 게 그의 지론. 제조 과정을 모르면 검사 시 간과되는 부분이 발생할 수 있고 작업자와의 괴리도 더 커진다는 그는 “검사원은 작업자를 규제하고 어깃장을 부리는 사람이 아니라 더 좋은 품질을 추구하는 동료이기에 함께 작업하며 공정을 이해한다”고 말한다.

 

_MG_5599.jpg

 

열정과 도전 의식은 28년 전 그대로

최성용 수석이 품질에 가지는 열정과 애정은 상상 이상이다. 그도 그럴 것이 입사 후 기체품질팀에서만 28년 경력을 고스란히 쌓았다. 회사의 발전과 함께 성장한 그이기에 기억에 남는 업무도 여럿이다. 그중 가장 인상 깊었던 업무는 한국형기동헬기 수리온(KUH)의 로터블레이드(헬리콥터의 프로펠러) 품질을 검사했던 것이다. 당시 그는 헬기를 만들어 본 경험이 없다보니 품질을 검사하는 기준이 애매할 수밖에 없어 실제 우리 헬기를 측정하는 데 한계가 있었단다.

“문서에 적힌 기준이 있었지만 그저 종이 위 글자에 지나지 않았죠. 직접 기준을 만들고 세우면서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갔습니다. 이만하면 됐다, 싶을 때 다음 공정으로 넘기고 이상 없이 잘 되는지 확인하면서 수차례 가슴을 쓸어내렸죠. 또 수리온 1호기 초품의 고공 테스트를 할 때는 원하는 수치가 나오지 않아 애를 먹기도 했습니다. 1호품에서부터 제재가 걸려 모두가 애를 태우다가 답답한 마음에 시험장 한쪽에 막걸리를 부으며 성공을 기원하기도 했지요. 그런 정성에 하늘도 감동했는지 마지막 시험이 있는 3일째 마법같이 동력시험범위 안에 들어가는 수치를 얻었어요. 그날의 감동과 기쁨이 생생합니다.”

수리온을 통해 쌓은 경험을 통해 LCH/LAH 사업에서도 활약하겠다는 최성용 수석. 그 또한 만만치 않고 장기적인 사업이 되겠지만 더 많이 배우고 조원들과 협력하여 성실하게 수행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28년 동안이나 한자리를 지켜왔는데도 더 배울게 있냐고 묻자, “품질 업무의 가장 큰 매력은 깊이 파고들면 들수록 또 다른 영역을 배울 수 있는 점”이라고 했다. 또 경험보다는 새로운 시각, 새로운 방식으로 볼 줄 아는 창의력이 필요하기에 도전 의식과 열정은 항상 차고 넘친단다.

평소에는 침착하고 차분한 성격이지만 그에게는 여전히 뜨겁게 끓어오르는 열정과 패기가 있다. 검사원으로서는 누구보다 철저하고 냉철한 판단력을 지녔지만 동시에 따뜻하고 부드러운 인간성이 공존하는 최성용 수석. 앞으로도 우리 회사의 검사원으로서 회사의 자부심을 높이는 데 오래도록 기여할 것이다.

 

_MG_5571.jpg

47호 달인

프로필

이름 최성용

부서 기체품질팀 부품검사직

직급 수석기술원

입사 1989년 입사

경력 특수공정검사 12년, 복합공정검사 16년

주업무 복합재 기체부품 품질 검사(KUH)

 

칭찬합니다

이형수.jpg

이형수 수석기술원

일이면 일, 성격이면 성격, 어디 하나 부족한 곳 없는 팔방 재주꾼입니다. 친절한 심성과 타고난 업무 능력으로 누구나 닮고 싶어 하는 우리 팀의 멘토이지요. 완벽한 실력을 지닌 최고의 검사원으로, 함께 일하는 것만으로도 주변 사람들에게 긍정 에너지를 전파합니다.

 

김종태.jpg

김종태 부장

언제나 솔선수범하는 복합 검사의 최고참입니다. 검사 노하우 전수를 통해 품질 향상 및 협력업체와의 동반 성장에도 기여하고 있지요. 사내 풍물동호회의 창립 멤버로 사내외 봉사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업무의 달인이자, 나눔 전도사입니다.

?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