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OVER ESSAY 하나의 목표를 향한 굳건한 믿음, 힘겨워도 웃을 수 있는 밝은 마음이야말로 시련을 이기고 내일에 도전하게 하는 가장 큰 무기입니다. 모든 일은 마음먹기 달려 있는 법. ‘가능성’을 ‘가능’으로 만드는 긍정 에너지를 깨워, 성공과 행복에 한발 더 다가가세요.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News Focus

News Focus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정지궤도 복합위성 FM2B 구조계 조립 완료>

 

일괄편집_160929  News Focus 정지궤도 복합위성 FM2B 구조계 조립 완료_생산본부 1.jpg

 

정지궤도 복합위성 FM(Flight Model)2B의 구조계 조립이 9월 29일 조립동에서 완료되었다. 정지궤도 복합위성은 지난 2월에 납품한 기상관측용 FM2A 1기와 9월 말에 납품한 해양·환경관측용 FM2B 1기로 구성되며, 각 2018년과 2019년에 우주로 발사될 예정이다.

 

 

<2016년 노사문화대상 대통령상 수상>

 

일괄편집_1111.jpg

 

고용노동부와 노사발전재단이 주관하는 ‘2016년 노사문화대상’에서 우리 회사가 대통령상 수상 업체로 선정됐다. 우리 회사는 ‘비전 2020’ 달성을 목표로 18년간 무분규를 이어가며 사회적 책임 실천과 협력업체 상생기금 지원 등 동반성장에 앞장서고 있는 점을 인정받았다.

 

금번 수상으로 APT사업 미국 평가단에 안정된 노사문화를 입증하여 수주에 일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노사문화대상은 노사 간 상생·협력하는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모범기업을 포상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상으로, 시상식은 오는 12월에 열릴 예정이다.

 

 

 

<KT-1PA 국과연 시험기 첫 비행 성공>

 

일괄편집_161004  News Focus KT-1PA 국과연 시험기 첫 비행 성공_고정익개발본부.jpg

 

국과연 시험기 용도로 제작된 KT-1PA가 10월 4일 첫 비행에 성공했다. KT-1PA는 KT-1P 페루 버전에 국과연의 필요 계측 장비를 탑재한 형상으로, 군 감항당국의 감항성 심사가 10월 20일 최종 완료되어 특별감항인증서 발급을 눈앞에 두고 있다. 향후 KT-1PA는 국과연의 항공기 탑재용 무기 개발에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APT사업 수주를 위한 T-50 시제기 운송>

일괄편집_161007  News Focus APT 사업 수주를 위한 T-50 시제기 운송_해외사업본부.JPG

 

우리 회사는 미공군 고등훈련기 수주를 위해 T-50 시제기를 록히드마틴 최종 조립공장이 위치한 그린빌로 전개하고 있다. 지난 9월 20일에는 T-50 체계 개발 시제기 2대를, 10월 7일에는 미공군 요구에 맞춰 개조한 T-X 2호기를 운송하였으며, 12월 초에는 나머지 시제 1호기까지 운송을 마칠 계획이다.

 

항공기 이동은 해상 운송을 통해 이루어지며, 항공기 조립체와 주요 구성품은 운송용 트레일러에 실려 육로-해상-육로의 경로를 거쳐 미국 그린빌 공장에 도착한다. 

 

 

 


<복합동 준공식 열어>

 

일괄편집_161010  News Focus 복합동 준공식_생산본부.jpg

 

10월 10일 복합재 구조물을 생산하는 복합동 준공식이 열렸다. 복합동은 KF-X, LCH/LAH의 동체, 날개, 블레이드 등의 복합재 개발 및 제작을 맡게 되며, 복합동 옆에는 국내 두 번째로 ‘주로터 블레이드 동적 밸런싱 훨 타워’를 구축했다.

 

이로써 우리 회사는 그동안 외부 연구 기관에 의뢰하던 테스트를 자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프라를 확보하게 되었다. 우리 회사는 복합재 구조물 설계 기술에 이어 이번 복합재 전용 생산시설을 기반으로 LCH/LAH의 블레이드를 비롯한 복합재 부품을 개발 및 생산하고, KF-X 전투기 개발에 적용되는 복합재 제작 신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다. 

 

 

 

<KF-X 비행제어 기술실증 착수회의 실시>

 

일괄편집_161013  News Focus KF-X 비행제어 기술실증 착수회의 개최_고정익개발본부.JPG

 

우리 회사는 10월 13일 개발센터에서 개발본부장 주관으로 세부계통실장, 관련부서장 및 실무자가 참석한 가운데 KF-X 비행제어 기술실증 착수회의를 실시하였다.

 

KF-X 기술실증은 2016년 10월 착수, 2018년 11월 말까지 26개월간 수행되며 KF-X에 요구되는 선진 자동비행제어 기능인 자동지형추적(ATF), 자동경로항법(ARN), 자동회복(PARS), 자동지상충돌회피(AGCAS)와 시스템 안전 모니터(SWIM)를 기 검증된 FA-50 시제기에 추가 구현하여 검증하는 과제이다.

 

이를 통해 자체 개발 기술과 비행시험 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차단하고, 검증된 데이터와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성숙도 있는 KF-X 기본설계(PDR)를 진행하게 된다. 또한 연구 중인 최신 모델 역변환(Dynamic Inversion) 제어 기술을 시뮬레이션 평가 결과에 따라 추가 반영할 예정이다. 과제 기간 동안에는 비행제어 OFP 2회, 항공전자 OFP 1회 및 조종실, 전장설계의 개발이 수행된다.

 

 

 

 

<차세대중형위성 1호 예비설계 검토회의 성공적 수행>

 

일괄편집_161018  News Focus 차세대중형위성 1호 예비설계검토회의 성공적 수행_대전연구센터.JPG

 

우리 회사는 500kg급 중형위성 표준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해 차세대중형위성 1단계 1호기 사업에서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공동 설계팀을 구성하여 설계 기술을 이전받고 있다.

 

지난 2015년 9월 4일 계약 체결을 시작으로 2016년 10월 18일부터 3일 동안 예비설계 검토회의를 진행, 성공적으로 수행을 마쳤다. 본 사업은 공공 분야 위성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국가 위성산업을 육성하여 산업체 주도의 경쟁력 있는 위성 표준 플랫폼 확보가 주 목표이다.

 

2019년 12월까지 1호 개발을, 2020년 10월까지 2호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며 2호부터는 우리 회사가 주도하여 중형위성 개발을 진행한다.

?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