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COVER ESSAY 하나의 목표를 향한 굳건한 믿음, 힘겨워도 웃을 수 있는 밝은 마음이야말로 시련을 이기고 내일에 도전하게 하는 가장 큰 무기입니다. 모든 일은 마음먹기 달려 있는 법. ‘가능성’을 ‘가능’으로 만드는 긍정 에너지를 깨워, 성공과 행복에 한발 더 다가가세요.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KAI의 달인

구조조립생산팀4직 임태규 전문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선택’과 ‘집중’으로

Trim 업무 완벽 정복!

 

 

<글 구보람 과장, 문석  /  사진 박경섭>


기본을 따르는 성실함이 열쇠

 

F-15 초기 모델부터 항공기 조립을 담당한 임태규 전문은 Trim 공정의 달인이다. Trim 업무는 간단히 설명하면 자르고 절단하는 과정을 통해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고 하나로 맞추는 공정을 말한다. 대부분의 F-15 전방동체에는 항공 전자장비가 장착되므로 정기 점검을 위한 점검창 즉 동체 외부를 감싸고 있는 Door류가 많은 편이다. 임태규 전문의 업무는 이 Door류를 Trim하여 동체에 짜 맞추는 것으로, 절삭 속도와 절삭 양을 조절하고 절삭 시 Chip 비산·과열로 인한 비틀림 등을 고려해야 하는 신중함을 요한다.

 

일괄편집_달인 메인.JPG

<임태규 전문 구조조립생산팀4직>

 

 

“Trim 작업은 먼저 수공구를 통해 절단하고 그라인더로 깎고, 이후에도 공차가 있다면 줄(화일)을 이용해 미세하게 다듬어가는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이 공정을 통해 맞지 않던 두 면이 마치 하나의 작업물처럼 완벽하게 맞게 되지요. 항공기는 이륙했을 때 강한 압력을 받게 되므로 한 치의 틈도 없이 부분과 부분이 완벽히 맞아야 합니다. 한마디로 Trim 작업은 ‘항공기 안전성의 생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작은 실수에도 쉽게 공차 범위를 벗어나므로 불량 발생 우려가 높다고 덧붙이는 임태규 전문. 그는 불량 최소화를 위해 ‘선택’과 ‘집중’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손끝 경험에 따라 얼마나 어떻게 다듬고 깎을 지 계산해야 하기에 선택은 필수요, 금속의 재질에 따라 작업량과 강도가 달라지기에 무엇보다 집중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더불어 “한번 잘라버린 파트는 다시 붙일 수 없어, 도면의 요구 조건에 따라 절차에 맞춰 꼼꼼히 작업한다”는 평범한 답변을 내놓는다. 어찌 보면 너무 당연한 이야기지만 기본을 따르는 성실함과 부지런함이 지금의 그를 달인으로 만든 비결인 듯하다.

 

 

 

동료와 함께라면 힘든 일도 거뜬해

 

F-15사업은 우리 회사에서 전방동체를 생산하여 보잉에 납품하는 사업으로 현재까지 총 130대를 조립, 납품한 우리 회사의 중요 사업 중 하나다. F-15는 수출되는 나라에 따라 K, SG, SA의 버전으로 나뉘는데 앞으로 약 2년 정도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우리에게는 자랑스러운 사업 성과지만 임 전문에게 F-15는 마냥 좋아하기에는 부담스러운 작업이기도 하다. 체력에 적지 않은 무리를 주기 때문이다.

 

일괄편집_달인 서브2.jpg

 

“전방동체의 둥근 형태 때문에 밑에서 고개를 뒤로 꺾어 작업하거나, 장시간 무릎을 꿇고 일해야 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힘든 자세로 일하다보니 근골격계 질환이 많이 발생하지요. 또 금속을 깎아내는 Trim 작업의 특성상 미세한 가루 날림으로 인한 피부 트러블도 심심치 않게 겪습니다.” 쉬운 분야도 기종도 아니지만 묵묵히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는 임 전문 같은 작업자가 있어 우리 회사가 나날이 발전하는 것은 아닐까. 힘들 때도 많지만 주변에 좋은 사람이 너무 많아 직장생활이 즐겁다는 그는 동료들과 ‘형님’, ‘동생’하며 걸치는 한잔 술로 행복을 느낀단다. 원칙을 따르는 성실함과 솔선수범, 좋은 동료들만 있으면 반드시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하는 임태규 전문. 앞으로도 정년까지 건강히 일할 수 있기를 바란다는 소박한 소망을 밝히며 F-15사업의 성공과 회사의 발전을 기원했다.

 

 

일괄편집_달인 서브1.JPG

121211212.png

 

 

<칭찬합니다>

 

일괄편집_김성문.jpg

<김성문 PS>


업무에 ‘혼을 담는다’는 표현이 딱 들어맞는 깐깐하고 성실한 달인입니다. 품질 검사에서 적합 판정을 받아도 본인이 만족할 때까지 정성을 들이는 것을 보면 장인정신마저 느껴집니다. 한번 맡은 일은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깔끔하게 처리하기에 임 전문과 일하면 늘 마음이 든든하답니다. 

 

 

일괄편집_이슬기.jpg

<이슬기 기술원>

 

말보다는 행동으로 모범을 보이고 후배들에게 격려와 조언을 아끼지 않는 선배입니다. 모르는 것을 물어보면 단 한 번도 싫은 내색 않고 자신의 일처럼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는 모습은 후배들에게 큰 귀감이 됩니다. 앞으로도 많은 가르침 부탁드리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선배님, 사랑합니다~~

 

 

 

?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