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Part 2 소통의 기업문화

‘KAI 나눔봉사단’ 2016년의 발자취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글 문석>

 

일괄편집_창단 2.JPG

 

2016년 3월 14일 ‘KAI가 진정한 동반자로서 지역사회와 함께 합니다’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나눔봉사단이 창단식을 가졌다. 우리 회사의 가치 창출을 KAI만의 소득으로 여기지 않고 사회에 환원해, 더불어 살아가는 따뜻한 세상을 만들고자 봉사단을 발족한 것이다. 우리 회사는 그동안 자율봉사 활동으로 이루어지던 동호회 등을 전사 차원의 활동으로 격상시켰고, 하성용 사장이 직접 봉사단장을 맡으며 활동 계획을 수립했다. 그리고 보다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을 위해 사무국 이하 재능분과, 봉사분과, 장학분과 3개 분과로 구분, 수혜자 중심의 맞춤형 나눔 활동을 전개했다. 

 

일괄편집_창단 1.JPG


시작부터 KAI 나눔봉사단에 대한 임직원의 관심은 대단했다. 발대식 기준 총 314명의 인원이 자발적으로 봉사단의 일원이 되었으며 여기에 임직원의 가족까지 활동에 나서며 규모와 활동을 넓혀갔다. 3월부터 시작해 10월까지 이어진 나눔봉사단의 봉사 횟수는 총 43건, 나눔봉사단을 통해 도움을 받은 인원은 3,790명으로 지역 내 소외계층의 든든한 희망 전도사 역할을 수행했다. 활동 대상과 범위도 넓혀 불우 가정 지원에만 그치지 않고 문화, 예술, 교육, 환경, 글로벌 등으로 다각화했다. 덕분에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곳이 차고 넘치며 도움을 주는 방법도 다양하다는 사실을 알게 됐고, 봉사를 통해 긍정적 사내 조직문화를 확산하고 공유 가치(CSV:Creating Shared Value)를 창출하는 계기가 되었다. 주는 사람도 받는 사람도 모두가 행복했던 KAI 나눔봉사단의 사회공헌 활동을 사진으로 살펴보며, 나눔의 의미와 가치를 되새겨보자. 

 

 


<지역사회의 등불이 된 복지 지원 활동>

 

1_1.JPG

 

1_2.jpg

 

1_3.jpg

 

1_4.JPG

 

1_5.JPG


마음을 나누는 일은 거창하지 않다. 넘어진 사람에게 손을 내어주고, 외로운 사람의 어깨를 감싸주고, 힘겨운 사람의 짐을 들어주는 것에서 시작한다. 나눔봉사단은 창단 후 지속적으로 사천과 진주 지역 170가정을 직접 찾아 가는 재가 봉사를 진행했으며 노인복지관, 장애인복지관, 자활센터, 여성쉼터 등의 복지 단체를 찾아 맞춤형 물품을 지원하는 활동을 전개했다. 또 회사 인근 6개 마을(유천리, 용당1리, 용당2리, 예하리, 예상리, 축동구호리)의 숙원사업 해소에 앞장섰으며, 230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사랑의 제빵 나눔, 어르신을 위한 효(孝) 공연과 장수 사진 촬영, 이동식 목욕 차량 기증 등 물질적·정신적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내일의 주역이 될 아이들을 위한 교육 지원 활동>

 

2_1.JPG

 

2_2.jpg

 

2_3.JPG

 

2_4.JPG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를 지원하는 교육 지원 활동도 활발했다. 사천시 관내 38개 학교에 교육 물품을 후원했으며, 아동복지기관에 냉장고, 컴퓨터 등을 지원하는 손길도 멈추지 않았다. 지원 대상과 활동 내용 역시 다양했다. 다문화 가정 아이들에게는 한국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2박 3일간 역사문화를 탐방하는 기회를 제공했으며, 문화 체험의 기회가 부족한 아이들에게 아이들이 직접 고른 영화를 관람하는 반기별 영화 관람 행사도 진행했다. 지난 7월에는 글로벌 교육 지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인도네시아도 찾았다. 인도네시아 지역 60여 개의 고등학교에 과학기술 관련 도서 6,130권을 전달하며 국내외 교육 지원 봉사에 앞장섰다. 

 

 


<지역사회와 호흡하는 환경·문화 지원 활동>

 

3_1.JPG

 

3_2.jpg

 

3_3.JPG

 

3_4.JPG

 


나눔봉사단은 지역 내 환경 정화 및 수질 개선을 하는 환경지킴이 역할도 적극적으로 수행했다. 하천의 수질 개선과 건강한 수생태계 조성을 위해 1사1하천 운동을 꾸준히 실시하고 있으며, 연 2회 사천관내 국토대청소 활동을 통해 환경 정화 및 문화재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우리 문화재의 발전 및 계승을 위해 무형문화재 및 유형문화재를 후원하는 사업도 추진 중이며, 사천시에서 매년 진행하는 ‘주민복지 박람회’에 KAI 부스를 마련해 T-50, 수리온 헬기 등 모형항공기 전시, FA-50 목재 비행기 만들기 체험존을 운영하며 지역 행사에 동참했다. 

?

SCROLL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