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CEO 취임사

자랑스러운 KAI를 위해 함께 노력합시다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3212.KAI 김조원 사장 취임사누끼.jpg

 

친애하는 한국항공우주산업주식회사 구성원 여러분! 그리고 우리 회사를 사랑해주시는 관계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새로 대표이사 사장으로 취임하게 된 김조원입니다. 인사드립니다. 

 

저는 이곳 진주에서 태어나 자랐고, 수년 전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총장으로 재직 시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을 선도해온 여러분과 함께 좋은 인연을 맺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오늘 이렇게 여러분과 다시 만나 함께 일하게 되어 진심으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또한 부족함이 많은 저를 동료로 맞아주신 한국항공우주산업 구성원 모두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자랑스러운 한국항공우주산업 구성원 여러분!

 

우리 회사는 1999년 10월 설립 이후에 이 자리에 계신 여러분의 피땀 어린 노력으로 우리나라 항공우주산업을 선도하는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고등훈련기, 헬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 속에 우뚝 선 종합 항공기 업체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간의 노고에 진심으로 찬사와 경의를 표합니다. 참으로 수고하셨습니다. 우리 회사는 근간에 예기치 못한 다소의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사람이 하는 일은 언제나 부침이 있어, 좋은 일이 계속되다가도 불편한 일이 생기기도 하고, 어려운 시기가 있어도 좋은 시절이 오기 마련입니다.지금 우리 회사는 국민으로부터 더욱 분발하라는 걱정을 듣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민의 목소리는 우리 구성원 모두가 더 열심히 노력해 더욱 좋은 회사를 만들라는 격려라고 생각하며, 우리 모두가 한국항공우주산업을 다시 창업한다는 각오로 각자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한다면 짧은 기간 내에 다시 국민들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는 기업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 모두가 뜻과 힘을 모아야 할 몇 가지 사항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우리 회사의 경영 투명성과 대외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경영 시스템을 국제 기준에 맞게 정비하고, 모든 업무를 법규에 맞게 공개적으로 처리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 회사의 경영 투명성을 높이는 방안으로 금년 11월 초 가칭 ‘경영 혁신 T/F’를 구성해 세계와 경쟁하는 새로운 경영 환경에 적합한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특히, 인사, 재무, 회계, 구매, 영업 등 경영 지원업무 전반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둘 것입니다. 더불어 미래전략사업과 연구 및 기술 개발 업무의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우리 회사는 세계의 유수한 항공업체들과 경쟁해야 합니다.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위상에 부합하고, 새로운 경영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금년 말까지 경영 시스템을 국제 기준에 맞게 정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우리의 노력을 통해 고객과 국민들로부터 믿음과 사랑을 받는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둘째, 우리 회사를 아시아를 대표하는 종합 항공우주 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기초를 충실히 마련해 2030년까지 연간 매출 20조 원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 회사가 국민에게 약속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신규 사업을 발굴하는 한편 이를 구현할 수 있는 핵심역량을 확보해야 합니다. 우선 군수 완제기 개발·생산 경험을 바탕으로 후속 지원 및 항공기 정비 분야로 업무 영역을 확대하고, 민수용 항공기 개발에도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우리 회사가 이러한 분야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정부사업을 충실히 수행하는 한편 국내외 선진 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미래 핵심역량을 높여나가야 합니다. 더불어 연구 및 기술 개발 업무가 창의적이고 역동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련 체계를 정비하고, 미래를 위해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투자를 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우리의 노력이 결실을 맺는다면 가까운 시일에 세계 최고 수준의 종합 항공우주 업체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셋째, 우리 회사는 지역 및 지역민과 함께하는 기업이 되어야 합니다. 이곳 남해안 지역이 아시아 최고의 항공우주산업단지로 성장하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해야 합니다.

우리 회사는 단순히 항공우주산업을 대표하는 회사를 넘어 국가 전략산업의 미래를 이끌어야 할 중차대한 위치에 있습니다. 우리 회사와 관계있는 모든 협력업체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경영, 기술 등 다방면에서 적극 지원하는 등 상호 발전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상생 모델을 만들어가야 하며, 우리는 지역사회 및 지역민들과의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해 지역사회가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역할과 책임이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회사가 자리하고 있는 서부경남 지역을 비롯한 남해안 지역이 아시아 최고의 항공우주산업단지로 성장해나갈 것이라 굳게 믿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구성원 모두는 회사의 최대 주주는 국가이며, 국가를 위해 일하고 있다는 점을 늘 인식하고 자부심과 겸손함을 마음속에 가져야 합니다.

우리 회사는 이윤의 극대화를 위해 노력하는 주식회사이기도 하지만, 또 다른 측면에서는 국가의 주요 정책에 부응하는 공적 기관으로서의 역할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주식회사의 장점을 잘 살려 창의적이고 도전적으로 직무를 수행해야 함은 물론, 우리 구성원 모두가 대한민국 자주국방의 수호자이며, 그 선두에서 일하고 있다는 자긍심을 가질 수 있도록 관련 제도를 정착시키고 새로운 기업문화를 조성해나가야 합니다. 또한 우리 회사의 특수한 위상에 걸맞은 새로운 기업문화를 만들어가는 데 다 함께 노력하고 지혜를 모아야 할 것입니다. 

 

 

 

사랑하는 한국항공우주산업주식회사 구성원 여러분!

지금은 우리 모두가 그 어느 때보다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각고의 노력을 해야 할 때입니다. 저와 여러분이 서로를 믿으며 ‘참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각자의 업무에 충실히 매진한다면 우리 회사는 조속한 시일 내에 우리의 아들딸이 가장 취업하고 싶어 하는 기업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저는 대표이사로서 한국항공우주산업주식회사가 세계적인 항공우주체계종합업체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혼신의 힘을 다하겠습니다. 여러분께서도 아들딸이 ‘우리 아버지, 어머니가 한국항공우주산업에 다니는 것이 자랑스럽다’라고 여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해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한국항공우주산업주식회사 구성원과 우리 회사를 응원해주시는 모든 분께 늘 행운이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10월 26일
한국항공우주산업(주)
대표이사 사장 김조원

 

321국문서명.jpg

 

?

SCROLL TOP